오늘 말씀은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입니다. 시기오놋은 시나 기도를 음악적 표현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소문으로 듣고 놀랐다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온 하늘을 덮었고, 하나님의 빛이 햇빛 같고 광선이 손에서 나오며, 하나님께서 일어서시면 땅이 진동하고, 하나님이 바라보시면 여러 나라가 떨며, 영원한 산도 무너지고 작은 산도 엎드러진다면서 하나님의 영광과 위대하심을 찬양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그 능력의 하나님께 죄로 무너진 이 나라를 불쌍히 여겨주시고, 다시 하나님의 능력으로 일으켜 달라고 기도합니다.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하박국은 수년 내에라는 말을 두 번 반복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너무 오랫동안 무너진 상태로 그냥 두지 마옵시고, 빨리 회복시켜 달라고 간절하게 기도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합니다. 지금 이스라엘이 받는 고난은 하나님의 진노임을 그리고 그 진노의 원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범죄하였기 때문임을 고백하면서, 진노를 받아 마땅한 이 백성들의 죄에 대해 진노하시더라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간구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 자비와 긍휼함을 구하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모든 것을 다 하실 수 있음을 믿었습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비록 무화과 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하나님은 나의 힘이시라 고백합니다.
지금 눈앞의 현실은 아무것도 없고, 보이는 것이 없지만 하나님은 나의 힘이요 능력이라 고백하는 하박국의 믿음은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믿음, 긍휼하신 하나님을 신뢰함에서 나오는 믿음입니다.
사랑의 하나님!
우리는 연약하여 밭의 소출이 있을 때는 감사가 나오지만, 밭의 소출이 없을 때는 한숨이 나옵니다. 밭의 소출로 인하여 기뻐하며 감사하는 믿음에서 구원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며 찬송할 수 있는 믿음으로 성장하게 하옵소서.
Kommentar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