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멸망 원인이 우상 숭배며 우상 숭배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이방인들과의 결혼 때문인 것을 아는 학사겸 선지자 에스라는 포로 이후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의 계속되는 이방인들과의 결혼을 보게 됩니다. 에스라는 자신이 먼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면서 기도하기 시작합니다. 에스라의 눈물의 기도를 본 많은백성들도 통곡하며 기도할 때,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나아가 이렇게 말합니다. 에스라여 일어나소서,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우리들이 이방인 아내와 자녀들까지 모두 내 보겠습니다.
스가냐의 말을 들은 에스라가 일어나, 하나님 앞에 범한 죄에 대해 음식과 물도 마시지 않고 기도합니다. 그리고 3일 내로 예루살렘으로 모이라. 모이지 않는 자는 재산을 몰수하고 쫓아낼 것이다라고 백성들에게 선포합니다. 백성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이방 사람들과의 관계와 이방인 아내를 끊어버리라 말했고, 백성들은 그렇게 행하겠다고 화답합니다.
그래도 결혼한 아내와 자녀인데 어떻게 버릴 수 있는가? 너무 무책임한 것이 아닌가? 라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요? 예수님의 족보에도 이방 여인들의 이름이 들어있습니다. 그 여인들은 이방인인데 어떻게 예수님의 조상의 족보에 들어갈 수 있었을까요? 그녀들은 자신들의 조상신이나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을 믿고 섬기기로 결단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섬긴 사람들입니다.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받아주십니다.
솔로몬 왕의 아내들이 이방 여인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던 것이 아니라 솔로몬의 아내들이 그들의 우상들과 함께 들어왔고, 솔로몬이 아내들을 위해 우상 신전들을 세워준 것이 문제가 되었고, 솔로몬 왕의 말년이 비참하게 끝나게 된 것입니다.
오늘 본문 에스라와 지도자들 백성들의 모습은 사람들의 입장과 형편보다 하나님의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교회에 문제가 생겼을 때 목회자가 먼저 하나님 앞에서 눈물로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함께 통곡하며 회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해 평신도 리더들이 앞장서서 성경말씀 하나님의 뜻대로 삶을 살자고 외쳐야 합니다.
죄를 범했다 할지라도 회개를 외치고, 회개하는 모습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습입니다. 하나님께 범죄하고 있음을 보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자들이 하나님 앞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믿음의 사람들은 외쳐야 합니다.
사랑의 하나님!
눈물의 기도, 먼저 나 자신이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하옵소서. 그리고 하나님께 범죄 했음을 외침으로 주의 백성들이 회개하고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게 하옵소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