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6일(수)
- 코너스톤교회
- 2023년 4월 26일
- 2분 분량
찬송: 397장 주 사랑 안에 살면
말씀: 사무엘하 10:1-19
제목: 선한 의도를 오해한 어리석은 전쟁 도발
암몬 왕 나하스는 야베스 사람들을 공격한 일로 인해서 사울 왕과는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다윗에게는 은총을 베푼 일이 있었습니다. 나하스가 죽고 그의 아들 하눈이 왕을 대신하게 되었을 때, 다윗은 나하스 왕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사신들을 보냈습니다. 다윗의 사신들이 암몬 땅에 이르렀을 때에 암몬의 관리들이 그들의 주 하눈에게 다윗이 아버지의 조문을 위해 보낸 사신들은 우리의 상태를 엿보고 무너뜨리려고 하기 위해서 온 아버지의 조문으로 가장한 정탐군들이라고 조언을 합니다.
하눈은 어리석은 신하들의 잘못된 조언을 듣고 아버지를 애도하기 위해 다윗이 보낸 사신들의 수염을 절반 자르고, 엉덩이가 보이도록 옷을 잘라서 돌려보냅니다. 수염을 자르고 엉덩이가 보이도록 한것은 대단한 수치심을 준 것이며, 다윗이 보낸 사신들에게 한 것은 곧 다윗에게 한 것과 마찬가지 였습니다. 자신의 호의를 무시하고 도리어 수치심을 준 일로 인해서 이스라엘과 암몬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암몬은 주변 나라들의 왕들에게 도움을 구했습니다. 다윗의 군대는 그들의 병거 칠백대를 빼앗고, 마병 4만명을 죽였고, 그들의 군 사령관 소박도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결국 주변 나라들의 왕들은 이스라엘에게 항복하면서 화친을 구했고, 다시는 암몬 자손들을 돕지 않게 됩니다.
하눈은 어리석은 신하들의 말을 듣고 그로 인해서 전쟁을 하게 되었으며, 수만명의 젊은이들이 생명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암몬은 주변 나라들에게도 외면당하는 외톨이가 됩니다. 좋은 왕이 되기 위해서는 그 주변에 좋은 신하들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들의 인생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누구와 사귐을 갖고 있고, 대화를 나누면서 살아가고 있는가를 늘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람된 삶,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사람인지, 여러가지 잘못된 말들로 나의 마음을 흔들어 놓고, 잘못된 결정을 하도록하는 사람인지 구분하지 못하면, 한번의 실수로 나라의 위기까지 맞이하게 된 암몬 왕 하눈같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윗의 부하 요압은 동생 아비새와 전투에 참전하면서 너가 어려워지면 내가 도울 것이고, 내가 어려워지면 와서 나를 도우라. 마음을 강하고 담대히하라 백성들과 하나님을 위해 담대하게 싸우자 말합니다. 우리들이 살아가는 믿음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다짐해야 합니다. 믿음의 전쟁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전쟁이며, 하나님 나라를 위한 전쟁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들에게 들려오는 수 많은 소리들이 있습니다. 하눈처럼 잘못된 소리를 듣고 나라를 어렵게하고 외톨이가되는 잘못된 결정을 하는 일이 없도록 들려오는 소리들을 옳게 분별하기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소리,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성령님 도와주시옵소서.
늘 우리와 함께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omments